세무자료실
고객자료실
배달매출(배달의민족) 부가가치세 신고자료 조회
2020-07-08 21:43
작성자 : 이석호T
조회 : 12438
첨부파일 : 0개
(출처 : 비즈넵 :  https://bznav.com/ )

배달매출(배달의민족) 부가가치세 신고자료 조회

1. 배달의 민족에서 부가가치세 신고자료 조회 방법(고객센터) : 전화하여 팩스나 이메일로 수취

2. 배달의 민족에서 부가가치세 신고자료 조회 방법(온라인)

배달의 민족 사장님 사이트: https://ceo.baemin.com/
해당 메뉴: 배달의 민족 사장님 광 > 우리가게관리 > 정산·주문 > 부가세 신고자료(https://ceo.baemin.com/myshop#surtax)
조회 방법: 부가세 신고자료는 (1) 년도와 분기를 선택하고 조회하는 방법 (2) 조회기간 시작일 YYYY-MM-DD, 종료일 YYYY-MM-DD를 선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 방법은 기간을 선택하는 방법만 다르고, 조회되는 결과는 동일합니다.
기간 검색: 기간은 최대 3개월까지 조회 가능합니다.
조회 내용: 매출구분, 매출, 부가세, 합계



※ 현금매출이 현금영수증 발행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
(1) 대상기간 현금영수증 매출자료를 홈택스나 비즈넵에서 엑셀로 다운로드
(2) 현금영수증 매출자료 엑셀 파일에서 승인거래는 더하고, 취소거래는 차감해서 합계 금액을 구합니다.
(3) 현금영수증 매출자료 엑셀 파일에서 승인번호 앞 두자리(I7. 배달의 민족)을 필터한 후 합계를 구합니다.
(4) “현금영수증 매출자료 엑셀 파일의 배달의 민족 현금영수증 매출”과 “배달의 민족 현금매출”과 일치하는지 확인 합니다.



3. 배달의 민족에서 제공하는 주의사항
현금매출: 사장님의 명의로 현금영수증이 발행된 주문 건이기 때문에 회계프로그램의 홈택스에서 현금영수증을 수집하여 매입매출전표 처리시에 중복 처리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4. 배달의 민족 사장님 사이트에서 주의할 사항
배달의민족 매출은 배달의민족 서비스를 통해 발생한 매출을 의미합니다.
■ 배달의민족 사장님 : 바로결제 + 만나서결제(카드) + 만나서결제(현금) + 배달팁
■ 배민라이더스 사장님 : 바로결제 + 만나서결제(카드) + 만나서결제(현금)
위에서 배달의민족 사장님 매출 중에 “만나서결제(카드)”, “만나서결제(현금)“은 “부가세 신고자료”에 조회되지 않고 별도의 메뉴에서 확인해야 합니다.
만나서결제(카드)는 사장님의 카드단말기에서 직접 결제된 카드매출을 의미하고, 여신금융협회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만나서결제(현금)은 별도로 수집, 집계하여 부가가치세 신고에 반영해야 합니다.

 

1. 배달의 민족 결제 방법 이해
1) 바로결제 -> 홈택스에서 조회 불가
고객이 앱을 통해 주문하고 결제하는 것을 말합니다.

2) 만나서결제 -> 홈택스에서 조회 포함가능
고객이 앱에서 주문 후, 결제는 음식을 받을 때 배달원에게 하는 방식입니다. 만나서결제는 결제 수단을 현금과 카드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고객이 만나서결제로 주문을 했다면, 결제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별도로 배달원을 통해 고객에게 주문 금액 결제(현금 혹은 카드)를 받아야합니다.

- 만나서 카드결제: 카과(더존: 17. 카과)
-> 배달원이 매장의 카드 단말기로 결제 받는 것으로, 여신금융협회에서 조회 가능합니다. 회계프로그램에서 여신금융협회한 카드매출을 수집하여 매입매출전표로 입력하는 경우 별도로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 만나서 현금결제: 현과(더존: 22. 현과)
- >배달원이 고객으로부터 현금을 수령하는 것으로 현금매출에 해당합니다.
- 주의사항: 만나서 현금결제
만나서 현금결제는 현금영수증 등 증빙 발행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과세기간 동안 주문 건별의 상세 주문내역을 모두 확인해서 결제방법 “만나서 현금결제”인지 확인하여, 매입매출전표에 입력하여야 합니다.